본문 바로가기
미국 life+문화

미국 Z세대가 찾는 맛집 '치폴레 (Chipotle)'

by 미영이 오빠 2024. 3. 19.

미영이(미국영여)오빠입니다.

미국 Z세대 브랜드 선호도조사에서 1위, 2위 치폴레, 3위 스타벅스, 4위 맥도날드, 5위 던킨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우리나라 유학생들이 한국에 와서 가장 그리워하는 것 중 하나는 매운 맛 맛집 치폴레(CGM,Chipotle Mexican Grill)라고 합니다. 한국에 사는 미국인들도 치폴레를 그리워하는 것은 마찬가지지만 아직 한국에는 진출하지 않아 많은 이들의 속을 애타게 합니다. 어떤 매력이 젊은 층을 사로잡는 지 궁금하실것같아  '미국 글로벌 멕시칸 레스토랑 치폴레'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1. 치폴레 (Chipotle):

  • 치폴레는 멕시코 요리에서 특히 중요한 재료 중 하나인 " 훈제된 어떤 말린 고추(Pepper) , 할라페뇨(Habanero) "를 가리킵니다. 이는 매운 맛과 특유의 훈연된 향이 있는 페퍼로, 멕시코 요리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음식에 맛과 향을 더해줍니다.
  • 치폴레 (Chipotle Mexican Gril)는 콜로라도주 덴버(1993년)에 미국인 스트브 엘리스 (Steve Ells) 에 의해 가족 비지니스로 시작하여 오늘날 글로벌 멕시칸 레스토랑으로 성장하였습니다.  
  • 세계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미국기업은 물가의 상승과 경제 둔하로 직원을 감소와 사업을 축소 하는 등 어려운 시기를 견디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외식산업은 더 약세를 보이는데 이상하리만치 치폴레만이 예외를 보여줍니다. 현재 치폴레는 미국 내 7000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미국 외 캐나다, 영국, 프랑스 , 독일 등의 국가에 약 3200개의 레스토랑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주가 역시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출처:  Chipotle 웹사이트 스크린 샷

  • 치폴레의 성장 비결은 '신선한 재료'를 고집하는 기업의 모토입니다. 치폴레는  '진정성 있는 음식 (Food With Integrity)'으로  항생제나 방부제, 인공 색소, 향료 등 사용하지 않은 고기와 농산물만을 엄선해 지역 농장에서 공급을 받고 공정무역 인증 재료를 사용하는 등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 이러한 기업의 가치는 고객들로 하여금 건강한 음식이라는 브랜드 인식이 높아졌습니다.
  • 기성 패스트푸드와 차별화를 둔 치폴레의 행보에  1998년 맥도날드가 치폴레의 성장에 투자를 했고 이로인해 치폴레의 미국 내 더욱 빠른 확과 성장을 이루게 도왔습니다.
  • 신선한 재료에 이어 치폴레를 유명하게 만든것 중 하나는 '커스터마이징 (Customizing)'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 커스터마이징 마케팅은 "고객이 자신의 원하는 음식 재료를 선택해서 먹을 수 있도록 자신만의 메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서비스 가치며에서 높게 평가되고 고객 입장에서는 개인적 취향을 존중받는것입니다. 

2. 치폴레 주문하는 방법:

  • 먼저,  메뉴를 선택합니다. ① 부리또 (Burritos) ② 부리또 볼 (Burritos Bowl) ③ 타코 (Taco) ④ 샐러드 (Salad)

출처:  Chipotle 매장

 

출처:  Chipotle 웹사이트 스크린 샷

 

  • 두번째로 고기 종류를 선택합니다. ① 스테이크 ② 돼지고기 ③ 멕시코 바비큐 ④ 치킨 ⑤ 향신료 스테이크 ⑥ 볶은 양파 & 파프리카
  • 세번째로  쌀 & 콩 선택합니다.   ① 검정콩 ② 핀토 콩 ③ 백미 ④  현미
  • 마지막으로, 소스와 토핑 선택합니다. ① 로메인(Romaine lettuce)  ② 과카몰리()Guacamole   ③ 치즈(Chees) ④ 샤워크림 (Shower cream)

치폴레는 '패스트 캐주얼 다이닝(Fast Casual Dining)'의 1세대 레스토랑이라고 합니다. 이는 패스트 푸드와 전통적인 레스토랑의 중간 형태로 빠르고 편리하지만 음식과 서비스의 품질은 고급 레스토랑 못지 않게 높은 것을 말합니다.  게다가 치폴라는 단순한 패스트 캐주얼 다이닝의 특징을 넘어 고객의 취향을 저격한 커스터마이징 옵션과 저렴한 가격이라는 매력을 가진데다  건강한 음식을 먹고 싶은  MZ세대에게 인정받는 이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미국에서 공부하고 돌아왔던 유학생들이 우리나라에서 치폴레를 만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 국민청원까지 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그들의 기대처럼 치폴레가 빠른 시간에 우리나라에 진출해 외식 문화에 활력을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오늘은 '미국 글로벌 멕시칸 레스토랑 치폴레'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치폴라의 메뉴는 간단하지만 여러 조합을 선택하면 다양한 음식이 탄생되니 여러분도 도전해 보세요. 도전!